에이스 접속 통계

KoBiz 메인 바로가기

검색어 자동완성기능 펼치기

통신원리포트
  • 트위터
  • 페이스북
  • 이메일
  • 프린트
  • 스크랩
  • [기사번역]이은(艺恩)컨설팅 발표 스타 브랜드 가치 순위 - 판빙빙(范冰冰) 1위 차지해, 린즈링(林志玲) 상승 폭 가장 커
  • 정책연구부 박주영  ( 2013.08.27 )  l  조회수 : 1072
  • 중국통신원 - 김민우
     
     
    이은(艺恩)컨설팅 발표 스타 브랜드 가치 순위 - 판빙빙(范冰冰) 1위 차지해, 린즈링(林志玲) 상승 폭 가장 커
     
     
    최근 스타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어떤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쓰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차갑고 요염한 절세미인 판빙빙(范冰冰)일까, 한 시대를 풍미한 양미(杨幂)일까? 두 배우는 현재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누구를 모델로 쓸지 고민하기 마련이다. 2013년 <이은컨설팅 발표 스타 브랜드 가치 순위표>는 종전에 3회에 걸쳐 행해진 스타 브랜드 가치 데이터에 연예인들의 가치적 특징을 추가하여 데이터화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주들은 광고 모델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게 되었다. 이번 연구 성과에 기초하여 이은과 홍멍그룹(宏盟集团)은 힘을 합쳐 ‘중국 연예인 상업 가치 평가 체계(中国艺人商业价值评估体系-CCI[China Celebrity Index])’라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했다. 이는 광고주들이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데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어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은 스타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는 스타들을 지명도, 상업 가치, 상업 잠재력, 평판도, 충성도, 이미지 등 6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했으며 SNS 빅데이터(Big data: 大数据) 분석 방법과 팬덤 연구 방법을 함께 사용했다. 이번 조사 연구는 포털 사이트 텅쉰인터테인먼트(腾讯娱乐)를 수석 파트너로 선정하여 합작함으로써 20만 명 이상의 누리꾼들의 참여를 도모할 수 있었다.
     
     
    <표 1>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위 20위
    순위
    스타
    성별
    지역
    유형
    점수
    1
    판빙빙(范冰冰)
    대륙
    배우
    8.17
    2
    청룽(成龙)
    홍콩, 대만
    배우
    7.97
    3
    왕페이(王菲)
    홍콩, 대만
    가수
    7.91
    4
    짜오웨이(赵薇)
    대륙
    배우
    7.90
    5
    리우더화(赵薇)
    홍콩, 대만
    배우
    7.88
    6
    린즈링(林志玲)
    홍콩, 대만
    배우
    7.88
    7
    탕웨이(汤唯)
    대륙
    배우
    7.66
    8
    쑨리(孙俪)
    대륙
    배우
    7.84
    9
    허링(何炅)
    대륙
    진행자(MC)
    7.83
    10
    원짱(文章)
    대륙
    배우
    7.80
    11
    황보(黄渤)
    대륙
    배우
    7.79
    12
    장쯔이(章子怡)
    대륙
    배우
    7.79
    13
    샤오S(徐熙娣)
    홍콩, 대만
    진행자(MC)
    7.77
    14
    우옌주(吴彦祖)
    홍콩, 대만
    배우
    7.74
    15
    리우스스(刘诗诗)
    대륙
    배우
    7.74
    16
    우웨텐(五月天)
    홍콩, 대만
    가수
    7.73
    17
    까오웬웬(高圆圆)
    대륙
    배우
    7.72
    18
    천이쉰(陈奕迅)
    홍콩, 대만
    가수
    7.70
    19
    짱쉐여우(张学友)
    홍콩, 대만
    가수
    7.70
    20
    떵차오(邓超)
    대륙
    배우
    7.69
    자료출처: 2013. 8. 이은컨설팅(艺恩咨询)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위 20위>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판빙빙이 스타 브랜드 가치 상위 20위 전체를 이끌며 1위를 차지했고 린즈링은 52 계단 상승하여 상승 폭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쑨리는 <쩐환쫜(甄嬛传)>의 성공에 힘입어 상위 10위 안에 진입했고 상승폭 상위 10위에도 막차를 타며 이름을 올렸다. 둘째, 시청자들의 스타에 대한 인식이 이성적으로 변하고 다원화 되면서 성별과 지역적 요소가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 째,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강력한 영향력과 이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도에 의해 배우들이 전체적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영화라는 대형 스크린의 효과도 두드러졌다고 볼 수 있다.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승 폭 상위 10위>에는 여성 스타들의 수가 남성 스타들의 수를 넘기며 우세를 점했다. 실력파 남성 스타들의 실력 발휘도 나쁘지 않아 브랜드 가치 상승 폭 상위 5위에 2명의 이름을 올렸다. 우옌주는 탕웨이와 이름을 나란히 하며 2위에 랭크되어 아이돌 남자 스타의 저력을 과시했다.
     
     
    <표 2>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승 폭 상위 10위
    순위
    스타
    2013년
    2012년
    상승 폭
    1
    린즈링(林志玲)
    6
    58
    52
    2
    탕웨이(汤唯)
    7
    52
    45
    3
    우옌주(吴彦祖)
    14
    59
    45
    4
    까오웬웬(高圆圆)
    17
    51
    34
    5
    쟝원(姜文)
    36
    68
    32
    6
    리우스스(刘诗诗)
    15
    44
    29
    7
    샤오S(徐熙娣)
    13
    38
    25
    8
    떵차오(邓超)
    20
    45
    25
    9
    허링(何炅)
    9
    28
    19
    10
    장쯔이(章子怡)
    12
    25
    13
    자료출처: 2013. 8. 이은컨설팅(艺恩咨询)
     
     
    [출처: 2013년 8월 22일자 이은왕(艺恩网), 오우이(欧怡)]
     
     ▷ 문 의 : 정책연구부 박주영 연구원 / 02)958-7517 / demian@kofic.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