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통신원 - 김민우
이은(艺恩)컨설팅 발표 스타 브랜드 가치 순위 - 판빙빙(范冰冰) 1위 차지해, 린즈링(林志玲) 상승 폭 가장 커
최근 스타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어떤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쓰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차갑고 요염한 절세미인 판빙빙(范冰冰)일까, 한 시대를 풍미한 양미(杨幂)일까? 두 배우는 현재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누구를 모델로 쓸지 고민하기 마련이다. 2013년 <이은컨설팅 발표 스타 브랜드 가치 순위표>는 종전에 3회에 걸쳐 행해진 스타 브랜드 가치 데이터에 연예인들의 가치적 특징을 추가하여 데이터화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주들은 광고 모델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게 되었다. 이번 연구 성과에 기초하여 이은과 홍멍그룹(宏盟集团)은 힘을 합쳐 ‘중국 연예인 상업 가치 평가 체계(中国艺人商业价值评估体系-CCI[China Celebrity Index])’라는 새로운 상품을 개발했다. 이는 광고주들이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데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어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은 스타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는 스타들을 지명도, 상업 가치, 상업 잠재력, 평판도, 충성도, 이미지 등 6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했으며 SNS 빅데이터(Big data: 大数据) 분석 방법과 팬덤 연구 방법을 함께 사용했다. 이번 조사 연구는 포털 사이트 텅쉰인터테인먼트(腾讯娱乐)를 수석 파트너로 선정하여 합작함으로써 20만 명 이상의 누리꾼들의 참여를 도모할 수 있었다.
<표 1>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위 20위
순위 |
스타 |
성별 |
지역 |
유형 |
점수 |
1 |
판빙빙(范冰冰) |
여 |
대륙 |
배우 |
8.17 |
2 |
청룽(成龙) |
남 |
홍콩, 대만 |
배우 |
7.97 |
3 |
왕페이(王菲) |
여 |
홍콩, 대만 |
가수 |
7.91 |
4 |
짜오웨이(赵薇) |
여 |
대륙 |
배우 |
7.90 |
5 |
리우더화(赵薇) |
남 |
홍콩, 대만 |
배우 |
7.88 |
6 |
린즈링(林志玲) |
여 |
홍콩, 대만 |
배우 |
7.88 |
7 |
탕웨이(汤唯) |
여 |
대륙 |
배우 |
7.66 |
8 |
쑨리(孙俪) |
여 |
대륙 |
배우 |
7.84 |
9 |
허링(何炅) |
남 |
대륙 |
진행자(MC) |
7.83 |
10 |
원짱(文章) |
남 |
대륙 |
배우 |
7.80 |
11 |
황보(黄渤) |
남 |
대륙 |
배우 |
7.79 |
12 |
장쯔이(章子怡) |
여 |
대륙 |
배우 |
7.79 |
13 |
샤오S(徐熙娣) |
여 |
홍콩, 대만 |
진행자(MC) |
7.77 |
14 |
우옌주(吴彦祖) |
남 |
홍콩, 대만 |
배우 |
7.74 |
15 |
리우스스(刘诗诗) |
여 |
대륙 |
배우 |
7.74 |
16 |
우웨텐(五月天) |
남 |
홍콩, 대만 |
가수 |
7.73 |
17 |
까오웬웬(高圆圆) |
여 |
대륙 |
배우 |
7.72 |
18 |
천이쉰(陈奕迅) |
남 |
홍콩, 대만 |
가수 |
7.70 |
19 |
짱쉐여우(张学友) |
남 |
홍콩, 대만 |
가수 |
7.70 |
20 |
떵차오(邓超) |
남 |
대륙 |
배우 |
7.69 |
자료출처: 2013. 8. 이은컨설팅(艺恩咨询)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위 20위>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판빙빙이 스타 브랜드 가치 상위 20위 전체를 이끌며 1위를 차지했고 린즈링은 52 계단 상승하여 상승 폭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쑨리는 <쩐환쫜(甄嬛传)>의 성공에 힘입어 상위 10위 안에 진입했고 상승폭 상위 10위에도 막차를 타며 이름을 올렸다. 둘째, 시청자들의 스타에 대한 인식이 이성적으로 변하고 다원화 되면서 성별과 지역적 요소가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 째,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의 강력한 영향력과 이에 대한 시청자들의 선호도에 의해 배우들이 전체적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영화라는 대형 스크린의 효과도 두드러졌다고 볼 수 있다.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승 폭 상위 10위>에는 여성 스타들의 수가 남성 스타들의 수를 넘기며 우세를 점했다. 실력파 남성 스타들의 실력 발휘도 나쁘지 않아 브랜드 가치 상승 폭 상위 5위에 2명의 이름을 올렸다. 우옌주는 탕웨이와 이름을 나란히 하며 2위에 랭크되어 아이돌 남자 스타의 저력을 과시했다.
<표 2> 2013년 스타 브랜드 가치 상승 폭 상위 10위
순위 |
스타 |
2013년 |
2012년 |
상승 폭 |
1 |
린즈링(林志玲) |
6 |
58 |
52 |
2 |
탕웨이(汤唯) |
7 |
52 |
45 |
3 |
우옌주(吴彦祖) |
14 |
59 |
45 |
4 |
까오웬웬(高圆圆) |
17 |
51 |
34 |
5 |
쟝원(姜文) |
36 |
68 |
32 |
6 |
리우스스(刘诗诗) |
15 |
44 |
29 |
7 |
샤오S(徐熙娣) |
13 |
38 |
25 |
8 |
떵차오(邓超) |
20 |
45 |
25 |
9 |
허링(何炅) |
9 |
28 |
19 |
10 |
장쯔이(章子怡) |
12 |
25 |
13 |
자료출처: 2013. 8. 이은컨설팅(艺恩咨询)
[출처: 2013년 8월 22일자 이은왕(艺恩网), 오우이(欧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