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접속 통계

KoBiz 메인 바로가기

검색어 자동완성기능 펼치기

FAQ
  • 트위터
  • 페이스북
  • 이메일
  • 프린트
  • 스크랩

해외 영화산업

질문  아시아 지역의 한류 현황과 한국영화 수출 및 개봉 현황 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세계영화산업]에 들어가시면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6개 권역, 50개국의 영화산업 정보를 체계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의 경우 주요 한류 국가인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을 포함해 총 12개 국가의 영화산업 기초 지표와 개요, 주요 인프라 및 네트워크, 제작, 배급, 상영, 부가시장 각 부문의 연도별 통계, 등급심의 정보 등이 제공되며 해당 국가 및 권역에 대한 관련 연구보고서, 시장조사 보고서, 해외 통신원 리포트, 최신 뉴스 및 한국영화의 수출, 개봉 및 부가시장 유통과 관련한 실적 자료 또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시아 외의 지역에서의 한류 현황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남미와 유럽 일부 국가에서도 최근의 한류 관련 동향에 대한 리포트가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영화제

질문  저예산으로 장편영화를 제작, 연출한 신인감독입니다. 해외 영화제에 참가하고 싶어 국내외 국제영화제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각 영화제별로 특성이나 시상(상금 규모 포함) 부문 등을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답변   [국제영화제/마켓]에서는 국제영화제 뿐 아니라 필름 마켓과 프로젝트 마켓 등 전 세계에서 열리는 130개 영화 관련 행사를 권역별, 국가별, 시기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영화제를 클릭하시면 영화제별 개최 장소, 시기, 연혁, 개요, 프로그램 섹션 등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각 영화제의 출품 형식, 규정, 비용, 기한 등 상세한 출품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한국영화와 관련한 최근 동향 등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정보를 참고하시면 해당 작품에 적합한 영화제를 선별하실 수 있으며, 차기작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 마켓이나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등의 정보도 함께 얻으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제공되는 한국영화 출품 및 수상 현황 정보를 참고하시면 역대 출품작 및 수상작을 통해 해당 영화제가 선호하는 한국영화 장르나 성향을 가늠하실 수 있으며, 일부 영화제의 경우 한국 및 아시아 전담 프로그래머 정보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영화 해외통계

질문  한국영화 수출 및 해외개봉 현황 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한국영화 해외통계]에서 해외 개봉 실적 및 유통 실적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개봉연도, 현지 개봉연도, 제목, 권역, 국가, 감독별로 검색이 가능하고 개봉 실적의 경우 상세보기를 통해 현지 배급사, 개봉 주말 관객 수, 누적 관객 수, 개봉(오프닝) 스크린 수 등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통 실적 부분에서는 판권사, 판권 획득연도, 판권구분 등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공동제작

질문  프랑스와의 국제 공동제작 영화를 기획하고 있는 제작사입니다. kobiz를 통해 어떤 정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kobiz는 한국영화의 해외 진출, 그 중에서도 해외 국가와의 공동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귀사에서 제작하시는 공동제작 프로젝트가 극영화라면 국제 공동제작 메뉴의 국제 공동제작 가이드라인을 일독하시거나 단계별로 취하시길 권합니다.

만약 해당 프로젝트가 다큐멘터리 영화일 경우에는 같은 메뉴에서 서비스되는 글로벌 다큐멘터리 국제 공동제작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큐멘터리 장르에 특화된 실무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공동제작을 포함한 한국영화의 다양한 국제화 사례를 국가별, 시기별, 유형별로 제공하고 있는 국제 공동제작 사례 검색 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지난 2000년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프랑스와 공동제작을 경험한 여러 영화의 사례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체결한 한국과 프랑스의 영화 공동제작 협정이 2007년부터 발효된 바 있습니다. 협정문 전문이 kobiz 사이트에 개제되어 있으며, 국제 공동제작을 통해 해당 영화가 프랑스 자국영화로 인정될 경우 파트너 국가인 프랑스에서 어떠한 지원제도에 접근할 자격이 주어지는 지에 대해서도 해외기관 지원 프로그램 정보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제 공동제작은 해당 영화의 유형과 특성, 프로젝트의 진행 수준 등에 따라 각기 다른 정보와 지원을 요할 것입니다.

kobiz는 보다 실효성 있는 국제 공동제작 지원을 위해 국제 계약 가이드와 해외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를 병행하고 있으니 이 또한 참고하시고 많은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위 서비스는 해외 비즈니스 경험이 있는 법률 자문단에 의해 준비되고 수행되는 전문 서비스로서 국제 공동제작을 포함한 다양한 해외 관련 비즈니스 전반에 대해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kobiz만의 특화된 서비스이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질문  국제 계약서 샘플이 필요합니다.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답변   [국제 계약]에 ‘계약 가이드’ 페이지를 보시면 상세한 가이드와 함께 영화 개발과정, 투자유치 및 공동제작, 영화 배급 그리고 후반작업과정과 관련한 다양한 계약서 샘플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외비즈니스 컨설팅

질문  공동제작 계약서 내용을 검토 받고 싶습니다. 컨설팅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해외비즈니스 컨설팅]에 ‘상담 신청 작성’에 가셔서 작성 양식에 따라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연중상시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최대 5회까지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 페이지에서 현재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분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신청 시 직접 선택해 주시거나 잘 모르실 경우 국제사업부로 위임해 주시면 검토 후 연결해드립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해당 페이지의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업 관리

질문  영화진흥위원회에서 해외에서 열리는 국제영화제에 참가하는 작품의 시사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업 신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영화제 프로그래머의 요청이 있을 때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www.kofic.or.kr)와 kobiz 사이트 공고를 통해 접수를 받습니다. 공고가 나면 kobiz를 통해 사업신청을 하신 후, 스크리너를 발송해주시면 됩니다. 통상 영화제가 개최되기 3개월 전쯤에 출품 시사 지원 공고를 띄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국제영화제 출품 시사 지원을 원만하게 진행하고, 해당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영화진흥위원회와 국제사업부의 지속적인 DB 관리 및 지원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사업신청에 앞서 kobiz 시스템을 통한 작품 정보의 등록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해당 작품과 관련한 영화 기본 정보는 물론, 참여 영화인과 영화사 등의 관련 정보를 작성 가이드에 따라 정확하게 기입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출품 신청된 영화는 작품 리스트와 작품 정보, 그리고 스크리너 모두 해당 영화제의 프로그래머에게 전달되며, 이후 프로그래머의 시사 방식은 프로그래머의 역량 또는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어진 시사 시간 및 기한에 비해 신청 접수된 스크리너가 많은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은 가능한 한 많은 영화를 시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질문  국제영화제에 초청이 된 신인감독입니다. 이 경우 영진위에서 지원해주는 부분이 있나요? 해준다면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국제영화제 참가지원’이라는 사업이 있습니다.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분들에게 항공권 및 외국어 자막 DCP 제작비를 지원해드립니다. 다만, 초청된 영화제와 부문에 따라 지원되는 인원과 액수가 상이하니 자세한 사항은 kobiz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사업안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신청은 상시적으로 받고 있으며 영화제 참가 15일 이전까지 kobiz 홈페이지 가입 후, 작품 등록을 하시고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작품 등록은 지속적인 DB 관리 및 지원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정확히 기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공개를 원하실 경우 별도로 요청을 주시기 바라며(051-720-4877, 코비즈 운영팀) 작품 등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외진출 지원사업’에 ‘작품 정보 등록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신청서는 검토 후 승인이 되며, 영화제 참가 후 한 달 이내에 결과보고를 위한 제출서류를 신청 때와 같이 kobiz에 등록해주시면 확인 후 1주에서 2주 이내에 지원금을 지급해드리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기타

질문  영화제 정보가 잘못됐습니다. 수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영화제/마켓 정보와 한국영화 출품 및 수상현황은 직접 조사하여 입력하는 만큼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을 시 kobiz@kofic.or.kr로 수정할 정보를 보내주시거나 051-720-4877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빠르게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 회원입니다. 뉴스레터도 받아보고 있고요. 저 같은 경우에 kobiz 사이트에서도 새로 회원 등록을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kobiz 회원 가입을 하면 비회원과 비교해 어떤 점이 좋은 건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우선 영화진흥위원회가 제공하는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kobiz는 한국영화의 해외 진출을 돕고자 영화진흥위원회 국제사업부가 2011년 새롭게 제공하는 온라인 정보/컨설팅 시스템으로 기존 영화진흥위원회 홈페이지와는 별도의 회원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용자 분께서는 kobiz 회원으로 신규 가입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kobiz는 개인과 기업 모두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인 회원 가입은 주민등록번호 실명 확인 또는 아이핀 인증이 필요합니다. 기업 회원 가입은 사업자등록증을 이메일(kobiz@kofic.or.kr)이나 팩스(051-720-4810)으로 보내주시면 승인 처리가 됩니다.

kobiz의 회원이 되시면 관심 국가로 설정한 해외 영화산업 동향 신착 자료 알림 서비스를 비롯해 국제영화제 참가 지원 사업, 필름 마켓 참가 지원 사업 등 국제사업부가 진행하는 여러 지원 사업의 안내와 신청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며, 해외 진출을 위한 법률 및 계약 등의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kobiz 캘린더에서 제공하는 국제 영화제/마켓, 한국영화 제작 상황, 한국영화 해외 상영, 지원 프로그램 접수 등의 다양한 일정 중 회원님께서 선택하신 일정만을 골라 맞춤형 서비스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kobiz는 더욱 유용한 회원 서비스를 마련하여 해외 진출을 꾀하는 한국 영화계와 영화인들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