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 접속 통계
  • 홈
  • 해외진출DB
  • 국제공동제작
  • 계약 가이드
  • 메일쓰기
  • 페이스북
  • 트위터

계약 가이드

계약의 Basics

닫기
  • Writer Employment Agreement
  • SCRIPTWRITER AGREEMENT
  • SCHEDULE A (Conditions of Engagement)
3) 시나리오 - 작가 계약(Writer Employment)
제작자와 시나리오 작가가 시나리오 집필에 관하여 계약을 하는 형태 역시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시나리오 작가가 제공하여야 할 용역의 내용에 따라, 첫째,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집필하는 경우, 둘째, 소설 등의 원작을 각색하여 시나리오를 집필하는 경우, 셋째 작가가 미리 집필하여둔 시나리오를 제작자에게 양도하거나 영상화 허락을 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여기에서는 작가를 고용하여 시나리오를 집필하거나 각색하는 경우의 작가계약에 대해서 살펴본다.
작가 계약서란 일반적으로 제작자와 한 명의 작가 혹은 한 명 이상의 작가들 사이에서 시나리오를 집필하거나 각색하는 경우의 권리, 보상에 관한 계약서이다.

1) 미국 작가조합 소속의 작가 고용 시 유의사항

  • A. 미국의 경우, WGA라는 작가조합이 있어 여기에 소속된 작가일 경우는 조합의 보호를 받는다. 프로듀서조합과 작가조합은 단체협약(COLLECTIVE BARGAINING AGREEMENT)에 의거하여 기본 규칙이 정해진다. 즉 Writers’ Guild of America(WGA) 소속의 작가를 고용할 때에 제작자 역시 반드시 WGA에 등록해야하고 (이 경우 그 제작자를 해당 단체협약의 서명자 (“SIGNATORY”)라고 지칭한다) 이는 WGA가 정해놓은 규칙 (MBA: WGA Theatrical & Television Minimum Basic Agreement: WGA작가들의 최소 임금규정, 크레딧 요건, 권한의 분리 등을 다룸)을 따르겠다는 의미
    WGA의 MBA(Minimum Basic Agreement)는 새로운 매체 등의 등장과 서비스에 따라 3년마다 업데이트된다. 가장 최근의 MBA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적용된다.
    https://www.wga.org/uploadedfiles/contracts/2020_mba_moa.pdf
  • B. WGA소속 작가들만이 가지는 특별 권리로 Separated Rights (분리된 권리)가 있는데 이는 만일 작가가 오리지날 시나리오를 만들었거나 기존 시나리오에도 중대한 양의 새로운 이야기를 가미했을 경우에는 제작자에 의해 고용되어 work-for-hire조항의 지배를 받아 자신의 작품에 대한 모든 권리를 양도한 작가라고 할지라도 다음과 같은 별도의 권리(주1)에 대해서 자동적으로 소유를 하거나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WGA소속이 아닌 비조합작가의 경우에는 이러한 혜택이 없기 때문에 보통 이러한 권리들은 제작사에게 귀속된다.

    주1) Separated rights의 종류

    출판권, 연극화권, 씨퀄(후속작)에 대한 보상, 오리지날 시나리오의 작가로서 자신의 각본에 대해 수정 (rewrites)을 할 수 있는 권한, 5년 이내에 제작되지 않을 경우 시나리오에 대한 권리를 반환받을 권리(단 이때 작가는 받은 판권료와 작업료와 동일한 금액으로 되사올 수 있다)
  • C. WGA 크레딧 : WGA소속의 작가를 사용할 경우 작가 부분의 크레딧은 WGA 규정을 따라야 하며 이를 위해 촬영 종료 후 프로듀서는 다음의 자료(주2)를 작가조합 및 작가들에게 보내서 결정을 통보 받는다.
    일반적으로 작가와 관련된 영문 크레딧의 의미(주3)는 다음과 같다.

    주2) 자료

    제작자가 잠정적인 작가 크레딧 표시 계획, 최종 촬영 시나리오, 시나리오 관련 자료

    주3)

    Story By : 원 이야기 제공자에 대한 크레딧 (원작자)
    Screen Story by : 시나리오작가
    Screenplay by : 각색자
    Written by : 원작자이면서 시나리오 작가일 경우

2) 작가 고용계약서의 상세 내용

  • A. 계약 당사자 : 제작사(제작자)와 작가
    • 제작사 - 제작사 입장에서는 보통의 경우 영화 제작비를 투자 받기 전에 하는 계약이므로 가능한 완성된 시나리오 가격을 다 지불하는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으로 이 경우 제작사에게 유리한 딜은 스텝(단계별)딜이다
    • 작가 - 작가의 경우는 단계별 딜로 계약이 될 경우 영화가 완성되기 전에 해고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전체적으로 큰 금액으로 협상하는 것이 포인트
  • B. 계약 : 작가가 1인 이상일 경우에는 각각의 이름을 표시하고 전체적으로 “작가팀”으로 명명한다
  • C. 작가의 서비스
    • i.단계별 완성 되야 하는 형태 (트리트먼트, 초고, 수정고, 완고 등)와 각 단계의 완성물을 전달하는 시점을 명시
    • ii.일반적인 전달시점 및 검토기간: 초고 작성 12~16주/ 검토/옵션 기간: 2~4주/ 초고 수정기간 6~8주, 재수정 6~8주
    • iii.옵션기간: 검토하는 동안 제작사는 보통 작가 서비스에 대한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즉 지속적을 고용할 것인지 해고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을 행사 할 경우 작가는 다음 형태의 완성품을 진행하도록 된다.
    • iv.서비스 연기: 제작사는 일반적으로 특정 단계에서 작가의 서비스를 최고 2년까지 연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만일 지연이 발생하면 제작사는 작가로 하여금 그 당시 작가의 다른 계약 조건과 상충하지 않는 한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한다.
  • D. 작가에 대한 보상방법
    • i.고정금액 : 단계별 계약에서는 시나리오의 각 형태에 따라 개별적으로 매겨진 금액으로 보통 계약 시작에 일부를 받고 완성하여 제출시점에 나머지를 받는다
    • ii.거치금 : 저예산 영화의 경우 above the line에 제작사가 너무 많은 돈을 쓸 수 없으므로 계약시에 지불하지 않고 영화가 완성되거나 배급되는 시점에 주도록 산정되는 금액. 이 경우에 작가는 거치된 금액은 보장되는 금액이 아니므로 (영화가 완성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좀 더 높은 금액을 요구하도록 한다
    • iii.수익금 : 영화 수익의 일부를 받도록 협상한 금액으로 보통 유명 작가는 제작사 순수익의 2~5%로 협상 가능하다
    • iv.보너스 금액 : 시나리오가 완성 된 후에도 영화로 완성되지 못한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영화가 완성될 경우에 주는 보너스 금액
    • v.추가금액 : 만일 영화가 영화 이외의 다른 형태로 다시 만들어질 경우에 주어지는 추가적인 제작품에 대한 금액으로 일반적으로 미국의 경우 추가보상금(주1)은 다음과 같다.

    주1)

    후속작(sequel): 작가 고정금액의 50% 리메이크: 작가 고정금액의 33%
    tv시리즈: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길이에 따라 금액비율이 달라짐
  • E. 우선 협상권 : 작가의 역량에 따라 작가는 자신이 쓴 시나리오로 만들어진 영화의 후속작이나 리메이크가 나올 시 그 작품의 작가로 우선 협상권을 요청 할 수 있다
  • F. Pay or play : 제작사는 작가에게 임금을 주고 고용하기 때문에 일단 임금을 준 이상 작가 서비스의 결과물을 사용할지 여부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을 밝히는 내용으로 즉 제작사는 고용한 작가를 궁극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의미이다.
  • G. 작가가 만드는 결과물의 모든 권리는 제작사에게 있다(work made for hire). 이것이 법적으로 불가능 할 경우에는 작가가 모든 권리를 제작사에게 양도하는 방식을 취한다
  • H. 계약이 종료나 해지가 되더라도 보존되는 조항은 제작사가 작가의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유지한다는 것
  • I. 작가가 보증 해야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작가가 시나리오의 유일한 작가이며 시나리오 상의 그 어떤 것도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
    • 이 시나리오에 의해 만들어진 다른 영화나 버전이 존재하지 않음을 보증
    • 시나리오를 제작사에게 판매하는 행위가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
    • 작가가 보증한 내용의 위반으로 생긴 소송에 대해서 제작사를 보호하며 보호하지 못할 경우손해 배상을 한다
  • J. 크레딧
    • WGA소속의 작가일 경우는 WGA가 정하는 크레딧 규정을 사용
    • 그 외의 경우에 제작사가 부여하는 크레딧을 따르며 제작사가 크레딧과 관련한 실수를 할 경우라도 그에 대한 보상은 이후 프린트나 마케팅 자료에 수정하는 정도로 그침
  • K. 홍보: 대개의 경우 제작사는 작가가 시나리오에 대해 인터뷰(홍보)하는 것을 제작사의 승인과 관리 하에만 허락함